알림마당

국민건강보호를 위한 공공 백신 확보 및 안정적인 백신 수급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언론 · 보도자료

제목 언론보도 [머니투데이] 유바이오로직스, 국내 첫 RSV백신 임상 진입…프리미엄 백신 키운다 240103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4-01-08
  • 조회수 462
첨부파일

[전략]

특히 국내 기업에서 RSV 예방백신 임상 승인받은 사례도 처음이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이번 임상에서 만 19세 이상 80세 이하의 건강한 성인 약 100명을 대상으로 RSV 예방백신(RSV-1와 RSV-2)의 안전성, 내약성, 면역원성을 평가할 방침이다. 임상 대상자들은 저용량군, 고용량군, 위약군 가운데 하나의 군에 무작위 배정되며, 2회의 임상시험용 의약품을 접종받고 52주까지 면역원성, 안전성에 대해 평가를 받는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이번 임상을 2025년 9월30일 종료하겠단 계획이다.

RSV는 호흡기를 감염시키는 바이러스로 콧물, 열, 기침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 탓에 감기로 오인하기 쉬운 질환이다. 감염도 감염된 사람과 접촉 혹은 호흡기 비말을 통해 쉽게 전파된다. 주로 10월에서 3월 사이 유행한다. 특히 인두염 등 주로 상기도 감염을 유발하나 소아와 고령층에는 모세기관지염, 폐렴 등 보다 치명적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로 인해 매년 전 세계에서 300만명이 RSV에 감염돼 중증 입원을 하고, 16만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RSV 바이러스가 발견된 지는 수 십년이 지났지만, 백신이 개발된 건 1년도 안 됐다.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가 개발한 아렉스비가 작년 5월 미국 FDA(식품의약국)로부터 세계 최초로 판매 승인을 받았고, 같은 달 화이자가 개발한 아브리스보가 6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FDA 허가를 받았다. 이어 7월 아스트라제네카와 사노피가 공동개발한 영유아용 RSV 예방 항체치료제 베이포투스가 FDA 승인을 받았다. 모더나는 FDA에 RSV 백신 후보물질에 대한 허가 신청 절차를 시작했다.

이처럼 글로벌 제약바이오도 최근 성과를 낸 시장에 유바이오로직스가 유의미한 첫 발을 뗀 것이다. 특히 RSV 예방백신은 코로나19 이후 호흡기 감염병이 극성을 부리는 상황에서 개발 중요성이 더 커졌다. 향후 작지않은 시장 규모도 관측된다. 미국 투자은행 SVB리링크는 세계 RSV 예방백신 시장 규모가 2030년 100억달러(약 13조2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봤다.

[후략]

 

[기사 원문 보기]

 

이전글 [약업신문] 포스백스, ‘보건의료 R&D 우수 성과 30선' 인프라 부문 선정 231208
다음글 [비즈니스포스트] [Who Is ?] 박영근 진원생명과학 대표이사 24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