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국민건강보호를 위한 공공 백신 확보 및 안정적인 백신 수급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언론 · 보도자료

제목 보도자료 (보건복지부) 백신 주권 확립을 위해 국내 대표 백신 기업들 힘 모은다 220512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2-05-13
  • 조회수 74
첨부파일

백신 주권 확립을 위해 국내 대표 백신 기업들 힘 모은다
- 국내 백신 산업계 연구개발(R&D) 역량 및 상용화 촉진 제고를 위한 「백신실용화협의체」 발족 -

□ 국내 대표적인 백신 기업들이 백신 주권 확립과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백신실용화협의체」를 발족하고, 산업계 연구개발(R&D) 역량 강화와 백신 상용화 촉진 등을 목적으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단장 성백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은 5월 12일(목) 오후 3시 코엑스에서 「백신실용화협의체」 발족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는 코로나19로 촉발된 백신 주권 확보의 필요성을 절감하며, 미래 감염병 세계 대유행(팬데믹) 대응뿐만 아니라 필수 예방접종 백신의 자급화를 이루기 위해 기업들이 뜻을 모은 것이다.

 ○ 협의체는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이 지원하는 연구개발과제에 참여 중인 14개 국내 대표 백신 기업*들이 참여하고, 백신 실용화기술 개발 사업단이 간사기관으로서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 참여기업(가나다 순): GC녹십자, LG화학, SK바이오사이언스, 보령바이오파마, 아이진, 에이치케이이노엔, 유바이오로직스, 인테라, 제넥신, 진매트릭스, 진원생명과학, 차백신연구소, 쿼드메디슨, 큐라티스(총 14개 기업)

□ 백신실용화협의체는 필수 예방접종 자급화 및 미래대응‧미해결 등 두 개 백신 분과로 나누어 운영하며,

 ○ 백신 개발 후속단계 연구 및 신규 연구수요 발굴, 국제적 쟁점 공유, 연구 수행 애로사항 등에 대한 논의를 통해 대안을 모색하고 백신 상용화 촉진을 위해 활동할 계획이다.

□ 이 날 발족식에서 「백신실용화협의체」 참여 기업들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백신 기업으로서 국민 건강 보호와 백신 주권 확립 및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상호 협력’ 한다는 취지의 공동협력선언문을 통해,

 ○ 백신 기업의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하고 국산 백신의 상용화를 촉진하며 감염병 관련 국가 보건위기 상황 시 정부와 적극 협력하여 대응책 마련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선언했다. 

□ 성백린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장은 개회사에서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은 국내 산‧학‧연‧병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는 대형 사업단으로서, 이들의 연구 역량을 발전시키고 집단 지성을 이끌어 낼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 박금렬 보건복지부 첨단의료지원관은 축사를 통해 “협의체 발족 취지에 적극 공감하며, 미래 감염병 대응 및 백신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국내 대표 기업들의 전폭적 성원과 참여 속에 출범하게 된 협의체인 만큼 활발한 교류와 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전글 [서울경제] 국내 백신 기업들 힘모은다…백신실용화협의체 발족 220512
다음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Bio Korea 2022 연계‘백신 컨퍼런스’개최 22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