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국민건강보호를 위한 공공 백신 확보 및 안정적인 백신 수급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언론 · 보도자료

제목 언론보도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mRNA 백신기술 혁신과 코로나19 대응 210607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06-07
  • 조회수 390
첨부파일

mRNA 백신기술 혁신과 코로나19 대응

 

코로나19의 확산은 이에 대응하는 백신기술의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10년 이상의 개발기간이 소요되는 기존 방식으로는 팬더믹 확산을 조기제어가 거의 불가능하다. 안전성과 효능을 담보하면서도 무엇보다 생산 속도가 최우선적인 방식이 요구된다. 이에 부응하는 것으로 mRNA백신이 첨병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기존 백신은 항원을 주입해 이에 대항하는 항체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항원은 최고의 면역력을 야기하기 위해 매우 까다로운 구조로의 생산이 필요하다. 기존의 합성항원 백신은 이를 뒷받침하는 고도의 생산공정과 시설이 요구된다. 이에 비해 mRNA는 이러한 항원구조 정보를 그대로 인체에 제공해 인체로 하여금 항원을 스스로 제조하게 유도한다. 말하자면 면역세포가 항원을 제조하는 공장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이러한 발상의 전환으로 인해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는 혁신기술로 부상하게 되었다. 

연말까지 집단면역 실현을 위해 코로나19 백신접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mRNA백신 국내확보를 위해 전방위적인 산업체와 국가간 외교협력이 진행 중이다. 실상 산업체의 노력과 역할이 두드러진다. SK바이오사이언스를 필두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국내생산과 백신접종이 시작되었다. 한미간 협력을 통해 이제 삼성바이오로직스를 기반으로 모더나사의 mRNA백신 제조협력이 진행 중이다. 이로 인해 연말까지 접종을 위한 백신물량의 확보가 좀 더 가시화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이루어진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백스사의 계약을 통해 합성항원백신의 국내생산도 이루어질 전망이다.

 

기고문 전체 보기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이전글 [지식의 지평] 코로나19 백신 연구와 개발 210528
다음글 [중앙일보] K-바이오 랩허브 유치를 위해 산학연병 라운드 테이블 열려 210607